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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온 소매점 앨범 주간차트와 11월 월간차트 모두 1위에 랭크된 바 있다. 소셜차트2.0’에서는 방탄소년단이 22주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위는 강다니엘이 차지했다. 48주차 디지털차트에 랭크된 신곡은 13위 엑소 ‘Obsession’, 51위 AOA ‘날 보러 와요 (Come See Me)’, 71위 강다니엘 ‘TOUCHIN’’, 80위 다이나믹 듀오 (Dynamic





본부장 김모(48) 씨를 각각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고 26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09년 1월부터 1년간 ‘LS뮤직’이라는 가상 음반사를 만든 뒤, 멜론 회원들이 마치 LS뮤직의 음악을 여러 차례 다운받은 것처럼 이용기록을 조작해 저작권료 41억원을 ‘셀프 지급’한 혐의를 받는다. 멜론은 저작권 보호 기간이 끝난 곡들을 LS뮤직의 권리곡인 것처럼 등록해두고, 회원들이 이 곡들을 여러 차례 다운로드한 것처럼 꾸몄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이들은 2010년 4월∼2013년 4월 유료서비스 가입자



시장과 산업으로서의 음악은 '아이돌 (그룹)'이 아니면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음악 시장의 침체와 함께 채널 컨셉을 바꿨던 엠넷은 2009년에는 '슈퍼스타 K'를 비롯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자신들의 새로운 '시장 동력'을 발견했다. 치열한 경쟁과 '악마의 편집'으로 말미암은 자극적 장면들, 그리고 합격과 탈락의 갈림길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감동적 순간들은 시청자들을 불러 모으기에 충분했다. 이러한 포맷을 만든 CJ ENM은 프로그램에 몰려드는 광고 스폰서와 '시청자 문자 투표' 수익으로 상상도 못한 매출을 만들 수 있었다. 최대한 더욱 많은



프로그램만이 자신들의 이익이 된다. 뮤직비디오나 일반적 음악 소개는 일찌감치 엠넷의 관심사에서 밀려난지 오래고, 2005년 이후 엠넷의 새로운 기반이 되었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도 이제는 성에 차지 않는다. 오디션 서바이벌에 결부된 연예 기획사를 비롯한 시장의 이해관계에서 엠넷은 계속 우위에 있고 싶어하고, 마치 '프로듀스 101'에





중소규모 연예 기획사가 사활을 걸었듯 여전히 작은 기획사에게 '오디션 프로그램'은 소중한 동아줄이 된다. 대중들의 신뢰를 잃어도, 오디션 프로그램에는 몸소 자신을 희생하며 인기와 애정을 바치는 팬덤이 존재한다. 팬덤들이 고정적 시청률과 인지도를 책임지는 상황에서 크고 작은 스폰서들이 오디션 프로그램에 결합한다. '슈퍼스타 K' 시리즈가 '식스틴' 같은 기획사 연계 오디션 서바이벌로, 다시 '프로듀스 101'과 '쇼미더머니'





정도로 상황이 심각할 줄은 결코 몰랐을 것이다. 11월15일 기준으로 '프로듀스 X 101'의 안준영 PD가 경찰에 자백하거나, 언론 보도와 경찰의 수사로 드러난 사안만 해도 충격의 연속이다. 안 PD는 자신이 총연출로 참여한 '프로듀스 101'의 모든 시즌에 투표 조작이 있었음을 고백했다. SBS는 안PD가 카카오 음악 부문 자회사 카카오M(구, 로엔엔터테인먼트) 산하 연예 기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여러 연예 기획사에 약 40차례에 거쳐 1억원





프로그램을 재편했다. 최대한 폭넓은 대중의 인기를 지향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없앴다. 대신 특화된 팬덤이 형성된 오디션 프로그램을 꾸준히 유지하거나 새롭게 만들었다. 한동안 고전을 면치못했던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시리즈가 실력이 훌륭한 래퍼들의 출연으로 점차 화제가 되자 엠넷은 빠르게 자신들의 간판 프로그램으로 밀어주었다. 동시에 JYP, YG 등의 연예 기획사와 협력하며 새롭게 데뷔할 아이돌의 멤버로 결정될 연습생을 뽑는 컨셉의 오디션 프로그램을 연이어 선보였다.



음악이 한 단계 성장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프듀 시리즈 조작 논란 터진 이후 참 답답해서 계속 기사 찾아보다가 좀 길긴 하지만, 왜 CJ ENM이나 엠넷이 그렇게 오디션 프로그램에 목을 매었는지 잘 보여주는 글이 나와서 슼에 올려본다 진짜 CJ는 반성 제대로 좀 하길.... 유명 음원 서비스 사이트인 '멜론'이 저작권료 수십억원을 빼돌린 의혹으로



있어 신뢰의 근간이 돼야 하는 정산과정에서 불법행위가 발생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음악 서비스 플랫폼들이 다년간 노력하며 쌓아온 업계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한 행위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특이하게 생겼네요. 상패 디자인에 대한 애플측의 설명을 따오면 Apple은 음악 창작에 필수요소인, 비범한 장인정신을 기리기 위해 일련의 상패를 디자인 했다. 각 상패에는 Apple이 자체 체작한 실리콘 웨이퍼가



같은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기를 끌어도 정작 상시적으로 힙합이나 흑인음악을 듣거나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엠넷에 단 하나도 없는 것처럼. 엠넷은 철저히 자신들의 이해관계나 시장의 논리에 충실한 음악의 코드를 빠르게 포섭했지만, '음악' 자체를 고민하지는 않았다. 당연히 대안도 발견할 수 없다. 엠넷이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연이은 조작과 비행 문제로 질타를 받고 있으면서도 오디션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도 역시 그러한 지점과 맞닿아 있다. 여전히 엠넷에게는 '오디션 서바이벌'이나 경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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